서현일보 한예원 기자 | 국립대구과학관이 주최하고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대구광역시, 대구광역시교육청이 후원한 ‘제5회 과학영상콘텐츠 공모전’ 시상식이 7월 26일 국립대구과학관에서 개최됐다.
이번 공모전은 ‘첨단과학기술’을 주제로 과학에 대한 대중의 관심을 높이고, 과학을 쉽게 전달하기 위해 마련됐다.
개인 또는 팀(대표자 포함 3인 이내)으로 구성돼 전국 초·중·고·대학(원)생을 대상으로 개최된 이번 대회는 전국에서 118명이 참가, 총 62편의 작품이 접수됐으며, 이는 작년 대비 40% 증가한 수치로 해를 거듭할수록 대중의 관심과 참여가 커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국립대구과학관은 완성도, 적합성, 창의성을 평가 기준으로 각계 전문가들의 공정한 심사를 거쳐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상 1작, 대구광역시장상 1작, 대구광역시교육감상 2작, 국립대구과학관장상 4작을 최종 선정했다.
대상 수상팀에게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상과 150만 원의 상금이 수여되고, 최우수상 수상팀에게는 대구광역시장상과 100만 원이, 우수상 수상팀에게는 대구광역시교육감상과 70만 원이, 장려상 수상팀에게는 국립대구과학관장상과 40만원 이 각각 수여됐다.
‘I see you, you see me’라는 제목으로 대상(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상)을 수상한 김가을 학생은 “인공지능 기술이 사회적 약자가 가지는 한계와 세상과의 장벽을 허물 수 있다는 것을 표현하고 싶었다”며 작품을 만들게 된 동기와 수상 소감을 밝혔다.
이난희 국립대구과학관 관장은 “과학을 영상으로 풀어낸 과정 자체가 매우 값진 경험이 됐을 것”이라며, “앞으로도 국립대구과학관은 과학을 더욱 즐기고 상상력과 창의성을 펼칠 수 있는 다양한 기회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국립대구과학관 제5회 과학영상콘텐츠공모전 수상작은 유튜브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다.